SK하이닉스 특수 D램, 애플 ‘비전 프로’ 탑재 확정! 2023.7.10

안녕하세요. 오늘은 SK하이닉스의 특수 D램이 애플의 새로운 증강현실(AR) 기기인 ‘비전 프로’에 탑재되는 소식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새로운 기술 트렌드가 되고 있는 AR 기기의 핵심 부품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이 특수 D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램의 중요성

D램은 ‘Dynamic Random Access Memory’의 줄임말로, 컴퓨터 등의 전자기기에서 중앙 처리 장치(CPU)와 데이터를 주고받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억 장치입니다. SK하이닉스가 애플에 공급하는 이 특수 D램은 기존의 스마트폰에 사용되는 D램과는 다르게, 애플의 새로운 ‘비전 프로’ AR 기기에 최적화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애플의 새로운 칩 ‘R1’과 특수 D램

애플의 ‘비전 프로’는 애플이 새롭게 개발한 ‘R1’ 칩을 통해 외부 정보를 처리하는 증강현실 기기입니다. 이 R1 칩은 사람이 눈을 한 번 깜빡이는 시간보다 8배나 빠른 0.012초 안에 새로운 화면을 띄우는 역할을 합니다.

기존의 스마트폰에 사용되는 모바일용 D램의 속도로는 이런 빠른 처리 속도를 지원하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SK하이닉스는 애플의 요구 사항에 따라 R1 칩에 최적화된 특수 D램을 개발하여 공급했습니다.

특수 D램의 특징

이 특수 D램은 기존 스마트폰에 사용되는 LPDDR5X D램보다 입출구가 8배나 많은 512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데이터의 이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주며, 이를 통해 일반 D램보다 속도가 두 배 가까이 빠른 성능을 보여줍니다.

또한 이 D램은 R1 칩 바로 옆에 위치해 하나의 칩처럼 움직이면서 정보를 공유합니다. 이는 두 칩 간의 정보 공유 거리를 기존보다 훨씬 짧게 만들어 빠른 처리 속도를 가능하게 합니다.

SK하이닉스의 성과

이번 SK하이닉스의 특수 D램 공급은 삼성전자, 마이크론 테크놀로지와 같은 경쟁 업체들이 아직 진입하지 못한 영역에 먼저 진입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인공지능(AI)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고대역폭메모리(HBM)에서도 50% 가량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기술 강자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이번 애플과의 협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애플과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기술 개발과 시장 선점에 성공한 것은 사실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SK하이닉스의 특수 D램이 애플의 ‘비전 프로’에 탑재된다는 내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번 사례는 SK하이닉스가 메모리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애플과 같은 글로벌 기업과 협력을 통해 새로운 기술 트렌드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는 좋은 예시입니다.

지금은 증강현실 기기가 시작일 뿐이지만, 앞으로 이러한 기술은 우리의 일상생활에 점점 더 밀접하게 들어와 있습니다. 이런 변화 속에서 SK하이닉스의 성장과 변화를 계속해서 주목해보겠습니다.

 

 

 

최근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