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이전상장, 성공의 열쇠는 ‘실적’인가? 2023.7.23

코스피 이전상장, 성공의 열쇠는 ‘실적’인가?

안녕하세요. 오늘은 최근 주목받고 있는 한국의 증권 시장 이슈 중 하나인 코스닥에서 코스피로 이동하는 이른바 ‘이전상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전상장은 기업이 자신의 성장과 더불어 더 큰 시장에 도전하려는 의지를 보여주는 일종의 상징입니다. 그런데 ‘큰 물’로 간다고 무조건 성공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오늘은 이전상장한 기업들의 실적과 주가 변동 등을 살펴보며 이에 대해 좀 더 깊이 이해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상장 후 주가 흐름은 개별 기업의 성과에 따라 달랐습니다

코스닥에서 코스피로 이전한 기업들의 실적을 살펴보면, 장기적으로 주가가 상승한 곳은 절반에 불과했습니다. 이전상장 과정에서 주가가 일시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기업의 성장이 시장의 기대치에 못 미치면 그만큼의 상승분을 다시 반납하는 현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났습니다.

2008년 이후의 이전상장 기업 분석

시가총액 5000억원 이상의 기업 중에서 2008년 이후 코스피로 이전 상장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분석해본 결과를 보면, 이전상장 당일과 그로부터 1년 후의 종가를 비교했을 때 주가가 상승한 기업은 15곳 중 7곳에 불과했습니다. 이는 이전상장 자체만으로 기업의 가치가 단기적으로 향상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전상장과 주가 하락

이전상장 당일 대비 1년 후 주가가 하락한 기업은 총 15곳 중 8곳이었습니다. 이 결과는 이전상장이 주가 상승의 결정적인 요인이 아니라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제로 주가는 각각의 기업의 실적, 산업 동향, 일반 경제 상황 등 여러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런 점을 고려해보면, 이전상장이 주가 상승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며, 각 기업의 성과에 따라 그 효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주가 변동의 결정적 요소 ‘실적’

이전상장 이후의 주가 변동은 일관된 패턴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이는 코스피로의 이전이라는 변화가 시장 전반의 흐름보다는 개별 기업의 실적이나 이슈에 따른 영향이 더 크게 작용했기 때문입니다.

코스피 이전과 기관 투자자 자금 유입

코스피로 이전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연기금이나 외국인 등의 기관 투자자들의 자금이 크게 유입됩니다. 이로 인해 기업의 가치를 인정받는 기회가 늘어나며, 이는 주가 상승을 기대하는 심리를 일깨웁니다.

실적, 주가 변동의 가장 큰 요소

그러나 우리가 잊어서는 안 될 것은, 주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실적’이라는 점입니다. 실제로 기업의 실적이 좋지 않다면, 코스피로 이전하여 큰 자금을 유치했다 하더라도 그 효과는 일시적일 뿐입니다. 그러므로, 이전상장이라는 변화보다는 기업 자체의 성과가 주가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이전상장의 성패 사례 분석

실패 사례 : 아시아나항공의 주가 하락

아시아나항공은 코스피로의 이전상장 후 주가가 크게 하락하는 대표적인 실패 사례로 꼽힙니다. 비교적 높은 주가 할인률을 극복하고자 이전상장에 나섰으나, 이는 기대했던 효과를 가져오지 못했습니다. 현재 아시아나항공의 주가는 이전상장일 대비 약 62% 하락한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성공 사례 : 포스코퓨처엠의 주가 상승

반대로 포스코퓨처엠은 이전상장 후 주가가 크게 상승한 성공 사례로 들 수 있습니다. 이전상장 이후에도 지속적인 실적 개선을 이루어 내면서 주가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실제로 포스코퓨처엠의 주가는 이전상장 당시에 비해 10배 가까이 상승하였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이전상장이라는 변화와 기업 자체의 성장력이 결합될 때 가져올 수 있는 효과를 보여주는 좋은 예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 론

코스닥에서 코스피로 이전상장하는 것이 반드시 성공의 보증은 아닙니다. 이전상장이 주가 상승의 키라는 믿음은 막연한 기대일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기업의 성장 가능성과 성과가 그 기업의 주가를 결정하며, 이는 코스닥이던 코스피던 변함이 없습니다.

코스닥 시장의 고려할 점은 우량주들이 코스피로 이동함에 따라 이 시장의 위기감이 커진다는 점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이전상장 기업들의 실적과 그에 따른 주가 변동을 지속적으로 주목해야겠습니다.

관련 QnA

  1. 질문: 코스피 이전상장을 고려하는 기업은 어떤 기준을 고려해야 할까요? 답변: 코스피 이전상장을 고려하는 기업은 주가 변동성, 기업 실적, 시장 인식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2. 질문: 코스피 이전상장 후 주가의 변동은 어떤 요인에 의해 주로 결정되나요? 답변: 코스피 이전상장 후 주가의 변동은 기업의 실적과 성장 전망, 시장 전반적인 경기 등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3. 질문: 코스피로 이전상장한 기업 중 성공적인 사례가 있나요? 답변: 네, 포스코퓨처엠과 같이 실적 개선으로 주가 반등에 성공한 기업들도 있습니다.
  4. 질문: 아시아나항공과 같이 주가가 하락한 실패 사례는 어떤 이유로 발생했나요? 답변: 아시아나항공과 같은 기업은 높은 주가 할인률을 극복하지 못하고 기대했던 실적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아 주가 하락이 발생했습니다.
  5. 질문: 코스피 이전상장의 주가 변동에는 개별 기업 이슈가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답변: 코스피 이전상장의 주가 변동에는 개별 기업의 실적과 이슈들이 시장 전반적인 영향보다 큰 영향을 미칩니다.

 

최근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