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립테크 시장, 3년 후 40조 ‘꿀잠’ 잡을까? 2023.7.22

“수면은 최고의 복약이다.” 이 말은 모두가 공감할 만한 사실입니다. 우리의 생활에서 수면은 건강, 행복, 심지어 생산성에까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질 좋은 수면을 얻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수면 부족은 단지 피로를 초래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기억력, 창의력, 그리고 집중력을 저하시키며, 심지어는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슬립테크(Sleeptech), 즉 수면과 관련된 기술이 빠르게 주목받고 있는데요.

슬립테크란?

슬립테크는 수면을 개선하거나, 수면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분석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이러한 기술의 발전은 우리가 수면 상태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고, 개인의 수면 패턴에 맞춘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보다 건강하고 질 높은 수면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런 슬립테크의 범위는 다양합니다. 수면 모니터링 앱, 수면 개선을 위한 IoT 기기, 심지어는 수면을 유도하는 음악, 조명 기술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대기업도 주목하는 슬립테크 시장

그렇다면 왜 이제 슬립테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걸까요? 그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시장 규모’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보면 슬립테크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약 30조 원에 달하는 이 시장은 2026년까지 약 40조 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런 팽창하는 시장에 대기업들도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웨어러블 디바이스, 가정용 IoT 기기 등을 통해 개인의 수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기술에 대한 투자가 늘고 있습니다. 삼성, 애플, 구글 같은 글로벌 IT 기업들은 이미 자체 슬립테크 제품을 개발하거나 관련 스타트업을 인수하여 이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였습니다.

더 나은 수면을 위한 기술, 슬립테크

앞서 말했듯이, 슬립테크의 목표는 더 나은 수면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는 수면 패턴을 측정하고 분석하는 장치부터 시작해서,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에게 최적화된 수면 환경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심박수, 호흡률, 움직임 등을 측정하는 웨어러블 장치, 수면 중의 뇌파를 측정하는 EEG 장치, 수면 환경을 최적화하는 스마트 매트리스, 수면 유도 음악, 스마트 조명 등이 해당됩니다.

더 나아가 인공지능(AI) 기술이 슬립테크에 도입되며, 개인의 수면 패턴, 수면 환경 등에 따라 최적의 수면을 위한 솔루션을 제안해주는 서비스도 등장하였습니다. 이런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만의 수면 패턴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최적의 수면 환경을 만들어 가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결론 : 슬립테크의 미래와 기대

결국, 슬립테크는 우리가 수면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이를 향상시키기 위해 기술을 동원하는 방향을 보여줍니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좋은 수면을 얻기 위해 고가의 슬립테크 제품을 구매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의 발전은 수면의 품질을 개선하고, 이를 통해 건강과 행복을 증진하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향후 몇 년 동안, 슬립테크 시장은 더욱 확장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인화된 수면 솔루션의 제공, 수면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의 연구, 그리고 이를 통한 새로운 서비스의 개발 등이 예상됩니다. 이는 곧 우리의 생활에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는 ‘수면’에 대한 이해와 관리를 더욱 쉽게 해줄 것입니다.

이처럼, 수면 부족이라는 현대인들의 공통된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에서 출발한 슬립테크는, 앞으로 기술력과 차별화를 내세운 제품들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욱 향상된 품질의 슬립테크 제품들이 출시되며, 사람들의 수면 문제 해결에 기여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경제적 자유의 생각

스마트기기 사용과 활동부족등에 이유로 수면의 질이 낮은 경우가 많은데 이런것을 분석해주고 최적화된 수면상태를 할수 있게 도와주는 기술은 상당히 좋은 시장이 될것이라고 생각된다.

 

슬립테크의 정보 : 잠을 푹 자는데도 ‘기술’이 필요하다

 

최근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