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TSMC, AI 수요 증가에 2나노 공정 전환 결정 2023.7.17

안녕하세요. 오늘은 세계 최대 반도체 위탁생산 기업인 대만 TSMC의 최근 행보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TSMC가 최근 2나노미터 공정을 기반으로 하는 첨단 반도체 공장 확장 계획을 발표하였는데요, 이는 AI 산업의 급격한 성장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TSMC의 변화

TSMC는 원래 대만 가오슝시에 28나노 웨이퍼 공장을 설립할 계획이었습니다. 이 공장은 2024년부터 양산을 시작할 예정이었어요. 그런데 이 계획이 변경되었습니다. TSMC는 이제 2나노 공정을 통해 첨단 반도체를 생산하려 하네요.

AI 산업의 성장과 TSMC

이런 변화의 배경에는 AI 산업의 급성장이 있습니다. AI 산업이 확대되면서 첨단 반도체에 대한 수요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TSMC는 공정을 2나노로 변경하였습니다.

경쟁사인 삼성전자가 차세대 공정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고, 애플과 엔비디아 등 대기업들이 2나노 공정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이런 배경 속에서 TSMC는 2024년에 시범 생산을, 2025년에 본격적인 양산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환경 문제

하지만 이 과정에서 환경 문제가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2나노 공정은 성숙된 기술과는 달리 많은 전력을 소모하는 극자외선(EUV) 노광장비를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환경 영향 평가를 다시 진행해야 하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에 가오슝 시정부는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AI와 TSMC의 실적

그럼에도 불구하고, AI 산업의 고속 성장에도 불구하고 TSMC 전체 실적에서 AI가 기여하는 정도는 제한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TSMC의 올해 상반기 매출은 전년 대비 3.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무리

TSMC는 앞으로의 사업 실적 및 전망에 대해 발표할 예정입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TSMC가 고객사의 재고 조정이 지속되고 있으며, 서버 시장의 회복 속도가 예상만큼 빠르지 않아 올해 매출 전망을 하향 조정할 가능성도 있다는 의견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결국 TSMC의 이러한 변화는 AI 산업의 성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를 통해 TSMC가 어떻게 적응하고 변화하려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미래에도 TSMC의 도전과 변화가 계속될 것으로 기대해봅니다.

 

최근정보